규칙성 찾기 노력으로 윤리의식이 생겨났다.
인류는 공동체 삶 속에서 서로의 행동에 따른 결과를 예측하고 이에 따른 영향을 학습해 왔다. 예측 능력이 향상됨에 따라 공동체의 윤리의식이 발달했다. 윤리의식은 공동체 구성원에게 허용되는 행동, 바람직한 행동, 유해한 행동 등에 대한 공통된 이해에 기반한다.
인류의 규칙성을 찾기 위한 패턴인식 노력과 정보처리 과정은 윤리의식 형성에 영향을 줬다. 우리는 경험에 의해 축적된 잠재의식 및 직관의 작용으로 허용되는 것과 허용되지 않는 것을 파악해 공동체 구성원의 행동을 관찰하고 모방함으로써 사회적 규범을 배우고 내면화하면서 윤리를 형성하고 유지해 나간다.
우리의 뇌는 자연스럽게 패턴인식을 통해 진화했으며, 학습된 규칙성을 토대로 앞으로 일어날 일을 예측할 수 있게 되었다. 우리는 패턴인식과 예측 과정 속에서 언어를 배우고, 서로를 이해하며, 심지어 일기예보를 한다. 그리고 그 예측이 타당한 것인지 판단한다. 예측의 실현 가능성은 패턴의 규칙성, 앞뒤 맥락, 과거 경험 등을 기준으로 평가된다. 그러나 이 예측이 꼭 들어맞는 것은 아니어서 원인과 결과에 대한 반복된 학습이 중요하다.
패턴인식은 어떤 현상의 규칙성, 구조 또는 추세를 찾아내는 인지과정이다. 인간은 본능적으로 패턴인식에 뛰어나며, 이를 통해 복잡한 세상을 이해할 수 있다. 패턴인식 과정을 통해 인류는 분석적 사고가 가능해 졌고, 환경 현상 Environmental phenomena 의 세세한 내용을 분류, 특이점을 찾고,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 결정을 내릴 수 있게 되었다.
다른 한편으로 예측은 인식된 패턴을 기반으로 한다. 예를 들어, 일기예보는 대기 데이터의 패턴을 인식하여 미래 상황을 예측한다. 패턴인식이 효과적일수록 정확한 예측이 가능하다. 규칙성을 더 잘 찾고 패턴을 더 잘 해석할수록 예측의 신뢰도가 높아진다. 효과적인 패턴인식과 신뢰도 높은 예측의 사례는 수렵활동과 농사계획에 이르기까지 실생활 곳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다.
패턴인식과 예측 이후에는 환경의 가변성, 잠재적 이상 징후, 앞뒤 맥락 등 다양한 요소를 고려하여 예측된 행동이 발생할 가능성과 예측의 타당성을 평가하는 것이 중요하다. 경험지식 반영, 직관적 판단, 맥락 이해 등을 통해 예측의 타당성이 평가되고, 예측의 타당성은 생존과 직결되는 경험이 반복되고 축적되는 과정에서 계속해서 검증된다. 타당성 있는 예측은 실행 가능하고 신뢰할 수 있는 결정을 내리는 데 도움이 된다.
규칙성 찾기 노력을 통해 윤리의식이 형성된다. 그리고 공동체의 문화적 규범과 가치는 패턴인식과 예측에서 발현된 윤리의식에 큰 영향을 미친다. 한편으로 예측을 통해 미래를 결정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이 중요하다. 패턴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끊임없이 발전하고 있지만, 예상치 못한 사건은 언제든지 발생할 수 있고 우리의 사고는 우리 자신의 편견과 개별 경험에 의해 영향을 받기 때문에 편향된 예측으로 이어질 수 있다.
전반적으로 패턴인식과 예측 행동은 우리의 인지 능력과 윤리의 발전 사이에 강력한 연관성이 있다. 점점 더 복잡해지는 세상에서 패턴인식과 예측에 계속 의존하는 만큼, 우리는 윤리적 함의를 염두에 두고 예측과 의사결정의 공정성, 정확성, 포용성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